(사진=백청운 더넥스트뉴스 기업분석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신규 공개회사나 성장 가도에 있는 회사, 또는 신규 사업에 거액의 전략적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회사 등 대규모의 자금조달을 필요로 하는 회사에서는 IR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자금조달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 외에도 주식·회사채 등의 발행에 의한 조달이 있다. 이렇게 발행시장을 통해 자금을 직접 조달할 경우, 가능하면 저비용의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끌어오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부터 IR을 성실히 수행해 회사의 신용과 장래성에 대해 투자자들의 이해가 높다면, 거액의 자금을 낮은 좋은 조건에 조달할 수 있다. 특히 신주발행에 의한 자금조달 시 높은 주당 발행가격으로 신주발행주식수를 억제하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그렇지만 IR을 실시할 때도 주의할 점은 있다. 회사의 경영상태를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해 무리하게 분식회계 등으로 회사의 실적을 부풀리면 언젠가 그 사실이 밝혀지고, 투자가로부터 주가 하락이란 보복을 당하게 된다. IR활동을 전개할 때는 회사의 본질이 되는 진정한 강점과 차별화된 경영방침·경영전략, 뛰어난 실적이 기본이 돼야 한다.
우량한 경영내용 또는 경영실적 이외에도 IR의 역할을 또 있다. 이익의 주주환원을 포함한 재무방침과 전략을 소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침과 전략이 IR활동과 같이 시너지를 발휘할 때 비로소 회사에 대한 신뢰와 평가가 높아지고 주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주식의 시가총액이 증가하고 기업가치도 상승한다. 그리고 주가가 상승하면 비용 효율이 뛰어난 자금조달이 가능해지고, 필요한 신사업을 저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다시 실적 향상과 연계되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IR이 이상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백청운 더넥스트뉴스 기자 cccwww07@thenex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