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일문일답] 3분기 호실적 한세실업, NDR 통해 "내년 15% 성장" 자신

한세실업 베트남 공장 전경.(사진=한세실업 제공)

한세실업 베트남 공장 전경.(사진=한세실업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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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실업은 국내 전문 의류 제조 기업이다. 현재 동남아와 중미 6개국에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완제품 의류 생산을 위해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니카과라, 과테말라, 미얀마, 아이티 등 총 6개 국가에서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한세실업은 글로벌 브랜드로부터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업자 개발생산) 수주를 받고 옷을 만든다. 한세실업이 제조한 옷은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갭(GAP)과 에이치엔앰(H&M), 자라(ZARA), 무지(MUJI)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상표를 달거나 월마트와 타깃을 비롯한 대형유통업체의 PB(private brand)상품으로 판매된다. 유수의 글로벌 바이어들을 둔 덕에 매년 약 3억 장의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올 3분기 한세실업은 호실적을 기록했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세실업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3% 감소한 5120억 원, 영업이익은 7.5% 줄어든 606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대비 실적이 역성장했지만 증권가의 예상치보다는 높았다.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를 3%, 영업이익은 15% 상회했다.

지난 15~16일 한세실업은 대신증권을 통해 국내 투자자들과 함께 기업설명회(NDR)을 진행했다. 이번 NDR에서는 한세실업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원인과 2024년 실적 전망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한세실업은 내년에도 글로벌 소비 경기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매출액 기준 15%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더인베스트>는 대신증권을 통해 지난 주 진행된 한세실업의 NDR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헤쳐봤다. 다음은 한세실업 NDR에서 진행된 주요 질의응답.

2023년 3분기 호실적의 배경은.
"매출 측면에서 우선 바이어의 믹스 개선이 있었다. 즉, 좋은 오더들을 잘 받았다는 뜻이다. 지난 코로나19 기간 동안 업력이 오래된 회사일수록 저단가 수주를 줄이고 수주의 단가를 높이는 작업을 많이 했다. 한세실업도 그러한 노력의 효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벤더들의 통합 현상으로 중하위 업체들이 시장에서 많이 빠져 나가고 코로나19로 힘들었던 바이어들이 도움을 받았던 자금력 있는 벤더들한테 집중적으로 발주하면서 소비가 위축된 현 경기 상황 대비 좋은 오더를 받을 수 있었다. 마진 측면에서는 근로자를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하며 원가율이 낮아졌다. 과거에는 근로자의 생산성을 정확하게 관리하기 어려웠고, 생산성을 단순 출고량으로만 계산했다. 원재료 가격은 하향 안정 추세를 보였는데 생산성을 높이며 제품 가격을 잘 방어한 것이 마진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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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0 기준

한세실업 105630

13,320원 ▼ 260원, ▼ 1.91%
◆ 기업개요
미국 수출이 매출의 99% 차지하는 의류 OEM 글로벌 기업
상장일2009/03/20
대표자김익환, 김경
본사주소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29 정우빌딩
전화번호02-3779-0779
◆ 최근주요공시
공시일자공시제목
2024/11/14분기보고서 (2024.09)
2024/10/08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9/27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2024/08/26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2024/08/22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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